피아니스트 백건우 독주회 « Aux sources du piano romantique »

피아니스트 백건우 독주회 « Aux sources du piano romantique »

8 월 15일 AUDITORIUM BOUTTET

6 rue Sadi Carnot
35800 DINARD

2019년8월 15일 목요일 20시 30분

제 30회 디나르 국제음악제 (Festival international de Musique de Dinard)

재불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올해 30주년을 맞는 디나르 국제음악제(The Festival International de Musique de Dinard) 에서 독주회를 갖는다. 디나르 음악제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럽에서 명성을 쌓아온 프랑스의 대표적 음악제로, 백건우가 1993년부터 2014년까지 20년간 음악감독을 맡아왔다.

이번 연주회에서 백건우는 쇼팽의 야상곡 중 12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야상곡, 또는 ‘녹턴(Noturne)’은 ‘밤의 내밀성’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악곡의 장르인데, 쇼팽의 야상곡은 1827년에서 1846년까지 작곡한 21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의 천재성을 보여주는 곡으로 현재까지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이기도 하다.

“내가 지금 연주자로서 추구하는 것은 ‘쇼팽의 모든 것’이 아닙니다. 쇼팽의 음악중에서도 가장 쇼팽다운 것! 바로 그걸 연주하려는 거죠. 야상곡과 같은 소품들에 쇼팽의 내밀한 개성이 많이 녹아 있습니다. 쇼팽 음악의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백건우, 2019년 3월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백건우에게 있어 쇼팽의 음악은 ‘평생의 레퍼토리’이다. 그는 여덟살 무렵 처음 들었던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음악의 아름다움을 깨닫게 해준 첫 경험이었다’고 회고한다. 올해 처음으로 쇼팽 야상곡 전곡(21곡) 음반을 발매하기도 한 백건우는 이번 공연을 통해 평생에 걸친 쇼팽 연구의 결실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피아니스트 백건우는 1946년 서울 출생으로, 만 10세에 국립 교향악단과 에드바르 그리그의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하는 등 일찍부터 재능을 보였다. 1961년 미국에 건너가 줄리어드 음악학교에서 로지나 레빈(RosinaLhevine)을, 1967년 런던으로 이주하여 일로나 카보스(Ilona Kabos)를 사사하였고, 그 외에도 귀도 아고스티(Guido Agosti)나 빌헬름 켐프(Wilhelm Kempff)를 사사하였다. 같은 해 나움버그 콩쿠르(NaumbergAward)에서 우승, 1969년 리벤트리 콩쿠르(Leventrill)의 결선에 올랐으며, 같은 해에 부소니 콩쿠르에 입상하였다.

이후 백건우는 링컨 센터, 카네기 홀, 위그모어 홀, 베를린 필하모니 등의 세계의 주요 음악당에서 독주회를 가졌으며, 런던 교향악단, BBC 교향악단, 피츠버그 교향악단, 러시아 내셔널 오케스트라,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파리 관현악단,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 파리 앙상블 오케스트라, 바르샤바 국립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영국 실내 관현악단, 폴란드 국립 라디오 오케스트라 등 세계적인 악단과 협연하였다. 그와 함께한 지휘자들은 로린 마젤(Lorin Maazel), 마리스 얀손스(MarissYansons), 네빌 마리너(Neville Marriner), 로런스 포스터(Lawrence Foster), 미하일 플레트네프(Mikhail Pletnev), 드미트리 키타엔코(DmitriKitaenko), 제임스 콘론(James Conlon), 존 넬슨(John Nelson), 엘리아후 인발(EliahuInbal) 등이 있다. 최근에는 카네기 홀, 라스칼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연주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공연 및 디나르 국제음악제 관련 정보 :
Tél. : 02 99 16 00 00 ou festivaldinard@festival-music-dinard.com





AUDITORIUM BOUTTET
6 rue Sadi Carnot
35800 DINARD

현재 프로그램

전체 보기
전시
제15회 리옹 현대미술 비엔날레

09월 18일 - 01월 05일

행사
제5회 <아시아 나우>

10월 16일 - 10월 20일

행사
2019 한국 김치 페스티벌

10월 19일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