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한국소개  >  한국관계

한국관계

역사적 배경

한반도에는 현재 2개의 분단국이 존재하며,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2000년과 2007년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 대화와 교류협력이 잠시 활성화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북한의 위협과 도발이 계속되어 한반도의 긴장이 반복되고 있다. 남북분단의 역사적 배경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 선언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일본의 강압통치 아래에 있던 한반도에 미군과 소련군이 38선을 경계로 각각 남쪽과 북쪽에 (...)

더보기

유엔에 남북한 동시 가입

남북 유엔 동시가입 남북정상회담 이전에도 대한민국 정부의 북방외교에 따라 화해 분위기가 싹트고 있었다. 1991년 9월 제46차 유엔총회에서 남북한이 각각 유엔 회원국이 된 것은 그 결과의 하나였다. 남북한의 동시 유엔가입은 한반도에서 정통성 및 합법성 논쟁을 끝내고 화해와 공존의 시대를 열었다는 데 역사적 의의가 있다.

더보기

남북 교류 협력

남북교류 및 협력 1990년 9월 남북한은 총리를 단장으로 하는 제1차 남북고위급회담을 서울에서 시작해, 1992년 10월까지 모두 8차례 회담을 했다. 이 과정에서 1991년 12월 「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남북기본합의서는 서로 상대의 체제를 존중하고, 무력침략을 포기하며, 각 분야에서 교류 · 협력과 자유로운 인적 왕래를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북한의 경제난이 심화 (...)

더보기

지속적인 평화를 위한 노력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 대한민국 정부는 남북 간의 대화와 교류협력으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고 남북관계를 발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개성공단 잠정 폐쇄와 같은 남북관계의 불안정이 발생했을 때는 물론 앞으로 어떠한 긴장상태에서도 북한과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한국 정부의 기본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한국 정부와 국민은 차분하고 안정된 사회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주변국과도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

더보기


한국관계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