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한국소개  >  생활

생활

의류 및 패션

4계절이 뚜렷하고,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평지보다 산이 많은 자연환경 아래에서 살아온 한국인은 그 나름대로 우수하고 독창적인 의식주 문화를 발전시켰다. 한복 추운 겨울과 더운 여름을 잘 보내기 위해 한국인은 삼베, 모시, 무명, 비단 등 다양한 의복 재료를 개발하여 고유의 옷을 만들어 입었다. 겨울에는 비단 혹은 무명에 솜을 넣어 누빈 옷, 여름에는 삼베와 모시로 만든 옷이 대표적인 예이다. 차분한 분위기에 고운 선이 강조된 이런 옷들을 (...)

더보기

음식

▷ 한식 한국인은 몸을 치료하는 것과 먹는 것은 근본이 같다는 뜻의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관념을 중시해왔다. 이는 건강이란 식사에서 비롯된다는 사고방식으로, 음식으로 우선 병을 다스리고 난 후에 약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이다. ▷ 발효문화 한국 요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저장해두고 오래 먹기 위해서 음식을 발효시킨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발효음식으로 음식 맛을 좌우하는 된장, 간장, 고추장, 젓갈이 있는데, 젓갈은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 동안 (...)

더보기

주택

한옥 한국인은 자연환경에 적응하여 한옥이라는 독창적인 주거기술을 발전시켜왔다. 한옥의 특징 중 하나는 한겨울 추위를 이기기 위해 개발된 ‘온돌’이라는 난방 시스템이다. 따뜻한 돌이라는 뜻을 지닌 온돌은 한옥이 개발되기 전부터 사용되어온 매우 독특한 난방방식이다. 즉, 방바닥에 ‘구들’이라는 통로를 만들고, 부엌의 아궁이에서 불을 피우면 열과 연기가 구들을 통해서 굴뚝으로 배출되도록 과학적으로 고안된 열전달 시스템이다. 한옥-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

더보기


생활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