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문화교육 K-Food 아카데미

5 월 5일 L’Appartelier

80, rue des Tournelles
75003 Paris

2018년 5월 5일, 12일, 19일, 26일, 2018년 6월 2일 토요일 17시-20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식 요리 전문가 유승희, 백성희가 일반 프랑스인을 대상으로 한식 조리법 뿐만 아니라 음식에 깃든 문화까지 체험할 수 있는 깊이 있는 한식문화 교육을 진행한다. 매회 참가자들이 직접 만든 요리를 나눠 먹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과 전주의 식문화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다.

5월 5일 토요일 17시
한식 대표 반찬 : 장아찌, 배 깍두기
장아찌는 채소를 소금과 간장에 절여 숙성시켜 만든 음식으로 아삭한 식감과 짭짤한 맛이 입맛을 돋운다. 저장 음식의 진수로 계절 채소를 장아찌로 담그면 사시사철 두고 맛볼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장아찌 만들기 외에도, 전통적인 깍두기 재료인 무를 대신해 프랑스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배를 이용한 배 깍두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5월 12일 토요일 17시
전주 대표 음식 I : 부추와 미나리 겉절이를 곁들인 콩나물 국밥
이번 요리 강습에서는 산해진미로 알려진 전주가 속한 전라북도의 대표 요리를 체험해본다. 첫 번째로 배워볼 음식은 10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콩나물국밥으로, 주재료인 콩나물은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의 특산품으로도 유명하다. 콩나물국밥은 해장국으로도 유명한데, 혈중의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특효가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콩나물국밥과 함께 향긋한 봄나물인 부추와 미나리 겉절이를 곁들여 준비해본다.


5월 19일 토요일 17시
전주 대표 음식 II : 홍어회 무침과 녹두묵
홍어회 무침은 얇게 채 썬 무를 소금에 절여 고춧가루, 식초, 설탕, 다진 마늘로 양념한 무 생채에 가오리, 양파, 미나리, 쪽파, 풋고추를 함께 무쳐서 만든 음식이다. 전라도에서는 잔치나 전통축제 때 상에 올리는 특별한 요리로, 그 매운맛을 중화시켜주는 상큼한 녹두묵과 곁들여 먹는다. 녹두묵은 녹두가루로 만든 탱탱한 묵에 간장, 식초, 쪽파로 만든 양념장을 얹어 만든다.


5월 26일 토요일 17시
전주 대표 음식 III : 두루치기와 막걸리
두루치기는 부드럽고 풍미가 있는 돼지고기와 갖가지 채소가 환상적인 조합을 이루는 영양 만점의 음식으로, 소화 기능 활성화와 근육 강화에 좋다. 두루치기에는 한국 전통주인 막걸리가 가장 잘 어울리는데 이번 요리 강습에서는 특별히 막걸리를 담가 보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6월 2일 토요일 17시
전주 대표 음식 IV : 떡갈비와 연근조림
궁중요리의 하나인 떡갈비는 소고기로 갈아 만든 고급음식이다. 둥글게 빚은 모양이 떡을 닮아 떡갈비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보통의 갈비 요리와는 달리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반찬으로 만들어 볼 연근 조림은 식초, 간장, 설탕, 물 등을 넣고 조린 음식이다. 다른 반찬이 없어도 연근 조림만 있으면 한 끼 식사로 너끈하며, 식탁에서 가장 사랑받는 반찬 중 하나이다.


⊹ 수업등록은 4월 9일부터 한국문화원 (Tel. 01 47 20 83 86) 으로 사전 전화 등록 필수.
⊹ 수업은 무료로 진행되며 수업당 재료비 15유로 소요.



L’APPARTELIER
80, rue des Tournelles
75003 Paris



ⓒKorean Food Fondation

현재 프로그램

전체 보기
전시
김솔비 작가 개인전

09월 12일 - 11월 15일

행사
제2회 라로쉘 한국문화축제 “Ici en Corée”

10월 01일 - 10월 17일

콘서트 / 공연
후(后) - 춤을 부르는 판소리, “편지” 공연

10월 05일 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