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산책 »

« 한글 산책 »

8 월 17일 Centre Culturel Coréen 2, avenue d'Iéna 75016 Paris 75016 - Paris

2017년 8월 17일(목)부터 8월 25일(금)까지 / 문화원

한글 전시 및 아틀리에

외교부 주관 <2017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사업의 일환으로 선발되어 활동 중인 <글로벌 문화꿈나무> 프로젝트의 ‘한글산책’ 팀은 8월 17일부터 25일,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한글의 미적 가치’라는 주제 하에 <한글 산책> 전시를 개최한다.

1443년 세종대왕이 창안한 한글은 시간이 지나며 그 형태가 변화되었는데, <한글 산책>전이 선보이는 국내외 작품들은 『훈민정음』 편찬 당시의 초기 한글부터 오늘날의 현대어까지의 다양한 한글 형태를 시각화 및 디자인화하였다. 이로써 민중과의 소통을 꾀한 조선시대 애민정신의 산물 ‘한글’은 언어적 기능뿐만 아니라 미적 가치를 갖는 작품으로 재탄생되었다.

“산책하듯 가벼운 마음으로 만나는 한글”의 뜻을 가진 <한글산책>전은 발걸음을 옮기며 한글의 확장성을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조선의 마지막 공주인 덕온공주의 중세 한글 혼례 발기를 재해석한 오디너리 피플Ordinary People의 작품을 시작으로, 전시는 "우산", "단풍나무", "산", "부엌" 네 개의 단어를 현대어와 훈민정음 용자례(슈‧룹, 싣, 브옛 ’섭’, :뫼) 두 가지 방식으로 시각화시킨 오혜진의 <변화된 풍경 연작>으로 이어진다.

한편, 각종 상업물의 증가로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글의 시각적 가치 또한 중시되어왔다. 전시장 한 켠 벽에 마련된 코우너스의 <사장님 파이팅> 작업은 도시의 길거리에 배포되는 성매매/대부업 광고용 불법 전단에서 희망적인 단어를 수집하여 시각화한 것으로, 관람객이 직접 ‘전단지’를 벽에서 떼어내는 경험을 선사한다. 아울러 한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시초 안상수가 디자인한 <훈민정음과 한글디자인>전 포스터 등 다양한 한글 타이포그래피 관련 포스터를 통해 한글 디자인의 활용 사례를 엿볼 수 있다. 기존 타이포그래피 배열 방식에서 탈피하여 픽토그래프 폰트(pictograph font)를 개발한 조규형의 등 전시작들은 한글의 형태, 곡선, 크기, 밀도 및 컴퓨터 픽셀, 점자 등에 착안하여 한글의 무한한 시각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나아가 관람객의 키보드 입력에 따라 문자의 형태와 조합이 변화되는 조규형의 픽토그래프 영상 작품, 한글의 ’모아쓰기’와 ’네모꼴’을 근간으로 관객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픽셀화하는 노현수의 <한글거울> 인터랙티브 작품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한글을 ‘경험’하고 한글과 ‘소통’하게 한다. 한편, 프랑스 작가 장 피에르 브리고디오는 자신이 조형예술작업을 하며 창작했던 시를 한국어로 재해석하여 평면 및 영상 작품을 제작해왔는데, 한글로 번역된 시로 시각화되어 존재하는 그의 영상 작품은 언어의 한계와 모호함, 무한한 가능성과 불가능성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한글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한글을 시각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선보이는 <한글산책> 전은 언어적 기능을 넘어선 한글의 미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예술 작품으로서 한글이 갖는 발전 가능성을 폭넓게 제시할 것이다.

한글 아틀리에

  • 일시: 8월 18일(금), 21일(월), 22일(화), 23일(수)
  • 시간: 오후 1시 - 2시 40분 (1시간 40분 진행)
  • 장소: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 대상 : 6세 - 10세 아동, 가족, 성인. 최대 10명 수용 가능.
  • 내용 : <한글산책>은 전시를 감상하고, 미술 교육을 통해 한글의 조형성과 미적 감각을 익혀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시선으로 한글을 바라보고 작품을 제작하며 자신만의 이야기가 담긴 한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전화로 사전 예약. 수업 내용과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희망 교육 날짜 선택 (총 수강 인원은 신청자 본인을 포함하여 정확히 기재 바랍니다.)

프로그램

  • 한글, 손으로 만들어봐요! (8/18, 8/22) : 한글의 모양을 보고 연상되는 사물을 클레이로 구현해보는 창의력 아틀리에 + 스트로비 (Strawbees)를 이용한 모빌 제작 아틀리에.
  • 한글과 함께하는 여름 바캉스 (8/21, 8/23) : 부채 위에 한글을 적으며 한글의 조형미를 느껴보는 캘리그래피 아틀리에 + 한지, 붓펜, 물감 등의 미술 재료를 활용한 엽서 제작 아틀리에

문의 및 예약 : 01 47 20 83 86

les derniers programmes

affiche tout programme
행사
테이스트 코리아 ! 스페셜 전주

05월 05일 - 06월 21일

전시
방혜자 개인전 ‘세상의 빛’

06월 06일 - 07월 27일

전시
« HORS-JEU »

06월 07일 - 07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