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  보도자료  > 한국작가 11인 특별전 "Neo-graphie"

한국작가 11인 특별전 "Neo-graphie"


한국작가 11인이 “새 지도 그리기”(Neo-graphie)란 테마로 오는 3월 12일부터 4월11일까지 국제예술촌(Cite International des Arts)에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주불한국문화원과 대사관 등의 후원으로 이뤄졌다.

“네오그라피”라는 주제 하에 모인 11인의 작가들은 프랑스, 영국에 거주하는 30-40대의 작가들로 회화( 유혜숙,민정연,홍일화 ), 사진( 윤애영,김미현,배찬효,이성희, 다프네 르세르장 ), 비디오( 윤애영,다프네르세르장 ), 설치( 발레로김 ), 건축( 이정훈 ), 조각( 노영훈 ) 등 다양한 장르에서 각자의 최근 작품 세계를 보여줄 예정이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2000년 밀레니엄 이후, 2010년이라는 연도의 상징적 중요성이 마치 두 번째 밀레니엄을 맞는다는 분기점의 의미와 함께, 아시아의 사회, 경제적 대두에 힘입어 유럽에서 활동하는 한국 작가들이 문화, 예술적으로 “새로운 지도를 그리는 주체”라는 의미를 복합적으로 담고 있다. 그 동안 현대예술의 서구 중심적 헤게모니에서 점점 더 아시아적 가치의 재발견과 확대, 전파하는 주도적 위치로 전환되고 있음에 주목하고자, 이를 지형학적인 주제로 은유한 것이다. 즉, 아시아 작가들의 대두와 함께, 한국 문화가 마치 새로운 세계 지도를 다시 그리듯, 새로운 토폴로지를 형성한다는 프로세스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21세기 문화, 예술적 위상의 중요성과 그 위치를 생각해 볼 때,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Neo-graphie” 에서 graphie 라는 단어에는 cinemato-graphie 혹은 photo-graphie 처럼 시간성뿐 아니라, 예술적 창조의 공간이라는 “장소성”(non-lieu)의 개념까지 이미 포함하고 있다. 이는 역사와 기억이라는 과거형과 함께 미래에로 “이르게되기”(devenir) 라는 미래적 시간성을 동시에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개념 하에 “혼성”(Metissage)과 “생성” (Devenir)이라는 두 가지 소주제로 각기 나뉘어지게 되며, 회화, 사진, 비디오, 설치, 건축 등 여러 장르들의 만남과 혼성이라는 탈장르적 작품 세계를 보여줄 것이다.

첫 번째 “혼성”(Metissage)이라는 개념은 멀티 컬츄럴리즘으로 대표되는 현대의 시대 정신과 그 상황을 압축하는 개념으로서, 코리안 디아스포라(diaspora)와 그 외 여러 노마드적 삶의 형태에 의한 다양한 사회, 문화적 혼성의 경험과 그 집적에 의해 형성되는 과정 중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과 그 현상들에 대한 작품들로 주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출품 작가들 역시 유학과 이주 등을 통해 다문화적 경험 속에서 오랫동안 작업해 오면서, 주체 형성이 이렇듯 여러 혼합물로서의 과정이라는 현재 진행형으로서의 graphie라는 프로세스적 의미를 몸소 체험하며 지내온 시간들이 녹아있는 작가군들로 이루어져 있다.

두 번째 부분의 “생성”(Devenir)은 이러한 “혼성 이후의 새로운 생성”, 즉 재생성, 재구성, 재형성의 가능성(possibilite)에 대한 것으로, 잠재성(virtualite)과 그 융기(surgissement)에 대한 현상으로 전개될 것이다. 이는 혼성성에 근거한 새로운 지역의 대두, 새도시 건설이라는 환경과 도시 개념, 즉 urbanisme에 대한 토폴로지적 측면과 함께, 새로운 혼합 정체성 형성에 대한 가능성과 그 시각화에 중점을 두게 될 것 이다. 이는 결국 “파편화”(fragmentation)와 “비정형”(Informel)이라는 현대 미술에서의 중요한 개념으로 귀결되며, 각 매체의 질료적 특수성과 그 매체간의 만남으로 형상화될 것이다. (전시기획 : 김 수현)

참여 작가 : 윤애영 (사진, 비디오), 유혜숙(회화), 김미현(사진), 이정훈(건축), 홍 일화(회화), 발레로-김(설치), 민정연(회화), 배찬효(사진),이성희(사진),노영훈(조각), 다프네 르 세르장 (사진, 비디오)

2010년 3월12일-4월11일
매일 14시-19시, 무료 입장
Cite Internationale des Arts
18 rue de l’Hotel de Ville 75004 PARIS - Tel. 01 44 78 71 72
Metro : Pont Marie, Saint-Paul

*개막행사 3월11일 저녁 18시-21시



보도자료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