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한국소개  >  한국관계  > 지속적인 평화를 위한 노력

지속적인 평화를 위한 노력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

대한민국 정부는 남북 간의 대화와 교류협력으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고 남북관계를 발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개성공단 잠정 폐쇄와 같은 남북관계의 불안정이 발생했을 때는 물론 앞으로 어떠한 긴장상태에서도 북한과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한국 정부의 기본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한국 정부와 국민은 차분하고 안정된 사회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주변국과도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한반도 긴장관계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의 다각적 노력으로 대한민국은 분단국이지만 안전한 나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2013년 2월 출범한 박근혜정부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남북 간의 신뢰를 형성함으로써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며 나아가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추진해나가고 있다. 한국 정부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해 안보와 억제, 대화와 협력을 균형 있게 추진함으로써 북한의 핵 포기를 비롯한 올바른 선택을 유도할 것이다. 또한 북한과 함께 남북 공동 발전을 가속화하고 평화통일의 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통일 한국이 동북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려고 한다.



한국관계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