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  보도자료  > 이창동의 소설 ‘녹천’ 프랑스 출판기념

이창동의 소설 ‘녹천’ 프랑스 출판기념


독자와 대화의 시간 및 영화 특별상영

문화부 장관을 역임한 영화감독으로 프랑스에 널리 알려진 이창동이 이번엔 소설가로서 파리를 찾는다.

주불한국문화원(원장 모철민)은 이창동의 소설집 ‘녹천에는 똥이 많다’ (불어제목 : Nokcheon)의 불문 출판을 기념하기 위해 이창동을 특별히 초청, 독자들과 대화의 시간을 마련했다.

출판을 맡은 ‘서이’(Editions du Seuil)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유서깊은 출판사 중 하나로 한국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창동은 오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프랑스 파리, 리용, 엑상프로방스 등의 도시를 돌며 프랑스 독자들과 만나 팬사인회 및 대화의 시간을 갖게 된다. 행사 장소는 파리MK2 영화관, 리용 영화박물관 (Institut Lumiere), 엑상프로방스 복합문화센터 (Cite du livre) 등 3곳으로 이창동의 영화 ‘박하사탕’과 ‘오아시스’가 특별 상영된다.

MK2 비블리오테크에서는 25일 팬사인회 및 ‘박하사탕’ 을 상영하고 26일부터 11월1일까지 일주일간 매일 그의 영화 2편을 특별 상영한다. 리용 영화박물관에서는 26일 출판기념 행사 이후 ‘오아시스’를 상영한다. 이후 27일과 28일 2편의 영화가 역시 특별 상영될 예정이다. 엑상프로방스 복합문화센터에서는 프로방스 대학의 Noel Dutrait와 Jean Claude de Crescenzo교수가 진행을 맡아 작가와 대화의 시간 및 ‘오아시스’ 상영회를 갖는다.

54년생인 이창동은 83년 등단해 80년대 대표적인 작가로 탄탄한 소설들을 발표했다. 인간 이해의 여러 도식들을 넘어 삶의 진실을 포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그의 소설들은 첫 소설집 ‘소지’(1987) 이후 두번째 소설집 ‘녹천에는 똥이 많다’(1992)에서 더욱 섬세하게 나타난다. 이창동은 ‘녹천에는 똥이 많다’로 한국일보 창작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창동은 서른 아홉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영화계에 입문했지만 소설가 출신다운 탄탄한 시나리오와 섬세한 감수성으로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리얼리스트 감독으로 자리매김한다. 데뷔작 <초록물고기>(1997)로 각종 신인 감독상을 휩쓸었으며 카를로비 바리 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수상작 <박하사탕>(1999)에 이어 세번째 작품 <오아시스>(2002)로 베니스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번에 출판된 ‘녹천’ 불문판에는 ‘녹천에는 똥이 많다’와 ‘하늘등’ 중편소설 2편이 실려 민주화 운동 당시 1980년대 한국의 다양한 인물상을 보여준다. ‘녹천에는 똥이 많다’는 학생운동 출신의 사회 운동가인 이복동생을 만나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전형적 소시민인 준식의 갈등을 그리고 있다. ‘하늘등’ 역시 자기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는 운동권 여대생을 조명하고 있다.

올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청되는 등 해외 출판계에 한국 작가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프랑스의 여러 도시를 순회하며 마련된 이번 이창동 출판기념 행사 및 특별영화전을 통해 한국영화에 이어 한국문학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행사 프로그램==

1. 파리

♣10월 25일 MK2 Bibliotheque ( 128 avenue de France 75013 PARIS )
저녁 7시 - 영화관 내 MK2 서점에서 팬사인회
저녁 8시 - 작가 소개
저녁 8시 30분 – 영화 ‘박하사탕’ 상영 및 대화의 시간

♣10월26일부터 11월1일까지 ‘박하사탕’과 ‘오아시스’ 상영

2. 리용

♣10월26일 Institut Lumiere ( 25 rue du Premier-Film 69008 Lyon )
저녁 8시 – 책 소개 및 팬사인회
저녁 9시- 영화 ‘오아시스’ 상영

♣10월 27일,28일 ‘박하사탕’과 ‘오아시스’ 상영

3. 엑상프로방스

♣10월27일 Cite du livre ( 8 rue des Allumettes 13090 Aix-en-Provence)
저녁 6시30분 - 대화의 시간
저녁 8시30분 – 영화 ‘오아시스’ 상영



보도자료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