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  보도자료  > 소나무협회 전시회 « 지층 »

소나무협회 전시회 « 지층 »


주불한국문화원(원장 모철민)은 2007년 하반기 첫번째 행사로 9월10일부터 28일까지 소나무협회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지층’(Strates)이라는 주제 하에 협회 소속 12명 작가들의 작품들이 선보이게 된다.

이번 전시는 소나무협회 회원들이 여러나라 작가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오랜 시간 축적해온 다양한 문화,예술적 체험의 지층 위에 «프랑스에서의 한국작가»로 형성한 « 복합적 정체성»을 조명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정체성은 집단적,개인적 정체성이라는 공통분모 속에서의 다양성을 띄겠지만 이번 전시는 «지층»이라는 의미 속에서 특히 «중첩» (superposition)과 «집적»(accumulation)이라는 개념으로서 접근했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작가들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다양한 마티에르들의 관계를 실험한 작가들을 꼽을 수 있다. 미술사에서 표현주의나 앙포르멜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대상 그 자체의 재현보다는 대상을 보고 느낀 표현을 중요시함으로써 작품 표면의 질감과의 접촉이라는 좀 더 촉각적인 감각을 표출하는 작품들을 보여준다.

예컨대 캔버스 표면을 여러 겹으로 칠하고, 깊이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질료와 기억의 중첩을 표현한 곽수영, 오브제의 집적에 의해 평면과 입체의 관계를 넘나드는 김춘환, 안료의 집적과 사이 관계가 유발시키는 옵티칼한 현상의 시각성에 질문을 던지는 손석, 양피지 속의 집적된 흔적과도 같은 애매모호한 형상과 질료성을 추구하는 최현주, 이에 더 나아가 아예 제작과정 자체를 통해 모노크롬으로 종결된 모더니즘 회화의 역사를 보여주는 이효성의 작품이 여기에 해당될 것이다.

두번째로는 타자로서의 낯선 공간과 시간성이라는 요소가 어떻게 주체를 형성 해나가는 질료가 되는가에 대한 끊임없는 자기 확인과 자기 반영성(l’auto-réflexivité)으로서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이는 한국인의 얼굴, 특히 가난하고 소외된 노인의 주름과 표정이라는 얼굴성(visagéité)으로서 정체성을 추구한 권순철의 작품이나, 또는 타자성이 아예 주체의 구성 요소임을 이타성(altérité)과의 공존으로 표현한 김혜덕, 작품 제작 과정에서 페티시즘적 반복 행위를 통한 시간성의 천작으로 여성 정체성을 표현한 유혜숙, 주체와 타자와의 복합적 중층 관계를 표현한 김형준의 공간, 그리고 사라지는 파편들의 흔적으로 표현된 기억과 망각 사이의 간극이 바로 정체성의 장소임을 보여준 최철의 작품들이 이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매체간의 관계에 대한 실험을 들 수 있는데, 이는 회화와 사진, 또는 회화와 조각이라는 각 매체간 지층이 만나는 지점이 될 것이다. 전자로는 정재규의 작품에서 보여지듯 사진적 작업을 통한 회화와의 관계로서, 이는 또한 회화의 역사라는 한 지층을 끄집어 올려 재해석하는 폴록이나 와홀의 옷갈아 입기 등을 통해 두 매체간 가로 지르기와 중첩으로서의 역사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기도 한다.

회화와 조각 "사이"라는 부조(relief)의 형태를 띠고 있는 문창돈의 작품은 재료의 눈속임 작업(tropme-l’oeil), 즉 나무라는 재료의 촉각적 지각의 탈바꿈에 의한 철이라는 질감의 느낌은 우리의 시각성에 대한 질문이 회화의 전유물이 아닌 3차원 작업에서 좀 더 복수 감각적인 시도를 해 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소나무협회는 1991년 ’아뜰리에 아스날’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현재는 이시레물리노시의 ‘아르슈’(Arche)에 입주해 창작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한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다양한 정기전, 기획전을 열고 있다.

이번 문화원 전시를 통해 파리에서 활동하는 대표적인 중견작가들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작가>
곽수영, 김춘환, 손석, 최현주, 이효성, 권순철, 김혜덕, 유혜숙, 김형준, 최철, 정재규, 문창돈

♣ 전시기간 : 2007년 9월10일-9월28일
♣ 장소 : 주불한국문화원( 2 avenue d’Iena 75016 Paris - 01 47 20 83 86 )
♣ 개막행사 : 9월12일(수) 저녁 6시



보도자료

전체보기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