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문의
Français

 >  문화행사  >  콘서트 / 공연  > 국악 앙상블 거문고 팩토리 콘서트

국악 앙상블 거문고 팩토리 콘서트

2015년 10월 2일

19h00 - 21h00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2 avenue d’Iéna
75116 Paris



2015년 10월 2일 19시 문화원

10월 2일(금) 퓨전 국악 앙상블 ’거문고 팩토리’의 콘서트가 문화원에서 개최된다.

2006년 결성된 거문고팩토리는 거문고 연주자 3명(이정석, 유미영, 정인령)과 가야금 연주자 1명(김선아)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한국 전통음악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 해석하여 그들만의 스타일로 표현해낸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긴 거문고를 1m 길이로 자른 후 첼로 거문고, 실로폰 거문고, 전자 거문고 등으로 개량하는 등 전통악기를 외국 악기와 접목시켜 기존 전통 악기와는 다른 높고 날카로운 소리구현이 가능하여 창작작업에 있어 다양한 시도의 밑거름 역할을 하였다. 기존 퓨전 국악 앙상블이 전통악기 연주자와 서양악기 연주자들이 모여 공동창작작업을 하는데 머물렀다면, 악기를 개량하고 다른 전통악기와의 연주를 통해 새로운 음악을 만드는 거문고 팩토리의 작업은 젊은 음악인들의 새로운 행보이자 모험이다.

이정석 씨는 “거문고는 ‘음정이 있는 타악기’다. ‘술대’로 줄을 때려 소리를 내다보니 타악적 요소와 리드미컬한 요소를 동시에 가졌다”며 “아주 매력 있는 악기”라고 평가했다. (신동아, 김유림기자 인터뷰)

’거문고를 세계에 알리고 싶다는 욕망으로 팀을 구성했다’는 거문고 팩토리는 이러한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더불어 주요 전통산조들을 편곡하는 작업, 명인들의 악보를 채보하여 복원 음반 발표 등 전통음악을 소중히 보존하는 작업 또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2년 세계 최대 규모이자 큰 명성을 가지고 있는 월드 뮤직 아트마켓 WOMEX에 공식 쇼케이스로 선정되어 벨기에, 영국, 스웨덴, 덴마크, 네덜란드 등에 초청되어 콘서트를 개최하였으며, 2013년 런던 케이 뮤직(K-MUSIC) 페스티벌에서 최고 평점을 받기도 하였다.

올 해 유럽투어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파리 한국문화원 콘서트에서는 한국전통음악과 더불어 산조를 모티브로 한 창작곡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콘서트 / 공연

전체보기

위로 가기